이슬람 세계의 상호대응은 사람들의 인식 속에 ‘테러=이슬람’ 이라는 상관관계가 성립하도록 부추겼으며, 이슬람이 마치 세계의 ‘악’을 대표하는 사회인 것처럼 만들어 버렸다.
소위 ‘이슬람테러리즘’이라고 불리는 모든 행위들은 구체적으로 어떠한 행위들을 지칭하는 것인지 알아보고,
인종, 민족, 종교 등의 지역적 분쟁이 계속되고 있다.
- 대표적인 예시 : 9.11테러
1. 서론 - ② 의문점
국가가 국제 정치에서 오로지 힘에 입각하여 약소국들을 압박하고 자국의 이익만을 챙기는 것이 올바른 행위인가?
미국이라는 기독교문명과 중동의 이슬람문명이 과연 공존할 수 있는가?
중동은 아프가니스탄에서부터 서쪽의 서남아시아, 아프리카 북동부의 이집트, 리비아까지 포함한 지역을 가리킨다. 9․11테러가 발생한 이래로 중동은 일반적인 사람들의 인식 속에서 세계의 화약고, 테러리즘의 온상지 등과 같은 부정적 이미지로 자리 잡기도 했지만, 이는 다소 왜곡된 바 있다. 4
정치환경에서 유럽과 지중해를 접하고 있는 중동지역은 미국과 EU 국가들의 직접적인 이해 관심지역으로 새로운 국제 질서의 정치 실험장이 되고 있다. 사무엘 헌팅턴 교수 사무엘 헌팅턴: 하버드대학 교수. - ‘문명의 충돌론’
그는 인류의 문명을 중화, 일본, 힌두, 이슬람, 정교, 서
이슬람 세계는 민족해방운동의 측면으로 이해한 반면, 서구세계는 팔레스타인의 무장활동을 민족해방운동으로 보는 시각과 테러리즘으로 보는 상반된 인식이 공존하여 왔다. 따라서 국제정치의 변화에 따라 이슬람 세계를 외부의 위협으로부터 지키려는 이슬람권의 변화와 대응에 대한 연구도 병행
이슬람 전선의 반(反)유태인 및 반(反)십자군
◎ 국제법 적 조치
핵 물질 방호에 관한 협약”( 1979’)
가소성 폭약의 탐지용 식별 조치에 대한 국제 협약(1991’)
폭탄 테러 억제를 위한 국제 협약(1997’)
테러리즘에 대한 금전 제공 억제를 위한 협약(1999’)
병폐들을 치유하기 위한 마지막 대안은 이슬람 국가의 수립에 있다고 강조하면서, 이슬람 국가의 건설을 위해 폭력투쟁도 정당하다고 주장한다. 1950년대 중동에서 제국주의에 맞서 폭발적으로 유행했던 범아랍주의가 퇴조하는 가운데 새로운 이데올로기 즉, 혁명적 사회주의, 서구 자유주의, 이슬람
이슬람교의 공동성지인 알 아크사 사원을 방문한 직후 팔레스타인 시위대와 이스라엘 경찰 간의 충돌이 분쟁으로 격화되어 이후 2005년 8월 가자지구의 이스라엘 정착촌을 완전히 철수하게 되었다.
그 이후에도 이스라엘-팔레스타인 양측간에는 불미스러운 사태가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고, 팔레스
이슬람권과 미국의 골 깊은 갈등
1) 편향적인 중동외교정책
2) 패권주의 정책
3) 문화적 압박 - 글로벌리즘 VS 이슬람원리주의
3. 사건의 원인(2)
왜 테러리즘인가?
1) 현격한 힘의 불균형
2) 여론을 이용한 정치적 승리사례
3) 상대적으로 허술했던 미 본토 테러리즘 방위
중동으로 포함한다. 중동은 이슬람권이라는 특성으로 인해 그 지정학적 정의가 계속해서 확장되고 있으며 그 연대는 매우 광범위하게 분포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중동을 지역별로 레반트, 걸프, 이집트, 마그립으로 나누어볼 수 있는데 이들은 각각의 지리적 문화적 특성에 의해 다른 정치, 사